1. 연혁

광야교회는 1994년 봉천동 소재 건물에서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2002년 사당동 소재 건물로 이사했다가 2005년부터 방배동 소재 건물에서 모이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보다 작은 공동체를 구성하기 위해 약 1/3의 회중이 둔촌동 소재 건물로 이동하면서, 둔촌동 교회는 동부 광야교회로 방배동 교회는 서부광야교회로 분립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15년 9월 다른 1/3 회중이 인덕원 소재 건물로 이동하면서, 광야교회는 이제 동부광야교회, 서부광야교회 및 남부광야교회로 분립하게 되었고, 세 교회는 합동 장로회와 합동 교인총회에서 중요사항을 의결하며, 수련회와 특별예배에서 연합으로 모이고 있습니다.

 

2. 모임

⑴ 예배

예배는 주일에 한번만 모이며, 회중 전체가 참여하고, 어린이들은 어린이 설교가 끝난 후 어린이 모임을 위해 이동합니다(어린이 모임을 따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계속 예배에 참석합니다). 성찬식은 매월 첫째 주일에 시행하며, 세례식은 필요시 실행합니다.

⑵ 묵상 나눔

주일 예배 후에는 전 교인이 소그룹으로 모여 한 주간의 삶과 묵상한 내용을 나누며 교제합니다(어린이의 경우에는 어린이의 년령이나 선택에 따라 참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그룹 모임을 통하여 교우들은 말씀을 바탕으로 배우고 교제하며 좀 더 서로를 깊이 알아감으로 참 성전인 각 지체를 든든히 세워가게 됩니다.

⑶ 지역 성경공부

주중에 지역별로 성경공부 모임이 있습니다. 교재를 선택하여 공부하거나, 성경본문으로 개인성경공부(PBS)한 것을 함께 나누며 성경을 직접 배우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보다 작은 공동체로서 좀 더 친밀하게 교제를 나누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

 

3. 교회제도

⑴ 장로회

교회를 가르치고 다스리기 위하여 각 교회별로 3인 이상의 장로로 구성된 장로회를 두며, 장로는 예배 인도, 설교,심방, 교육, 행정 등 교인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제반 봉사의 일을 합니다. 장로들이 팀 사역으로 목회를 담당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에는 교인총회를 거쳐 전임사역자를 둘 수 있습니다. 전임사역자가 장로로 피택될 경우에는 전임장로(목사와 같음)가 되나 다른 장로들과 같이 장로회의 일원으로서 팀 사역에 참여합니다.

신약시대에 예수님의 12제자와 바울사도가 교회의 초석이 되었고, 그 후 초대교회 지도자들은 주로 장로, 예언자, 복음전도자, 교사, 목사(원문에는 목자) 등으로 칭해졌습니다(행 15:4-5, 엡 4:11).

딤전 5:17에는 장로들이 교회를 다스리고 가르치는 일을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잘 가르치는 장로를 목사로 부르게 되었고 이로써 목사제도가 생겼을 뿐입니다. 따라서 복수 지도체제인 장로제도가 성경적이며, 광야교회는 장로회가 교회 일을 의논하고 기도할 뿐 아니라 설교 등 가르치는 일을 함께 하고 있고, 이를 위해 매주 모여 성경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장로 중에도 가르치는 은사가 있는 장로들이 좀 더 수고하는 등 함께 봉사하며 동역하고 있습니다.

⑵ 교단관계

광야교회는 교단에 가입하지 않은 독립교회이지만 장로교회입니다. 장로교회는 일반적으로 캘빈의 신학사상을 견지하고 있으나 교파가 다양하며, 광야교회는 화란이나 스위스에 있는 개혁교회(Reformed Church) 쪽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일반적인 장로교 제도는 목사와 개 교회 신도들이 선출한 장로 (치리장로)가 당회를 구성하여 교회를 다스리고, 개교회로부터 선출된 지역적 합의체인 노회(老會)는 일정 지역에서 사역하는 목사와 각 지역 교회에서 임명한 1명 이상의 장로로 구성되어 목사의 안수, 취임, 파면, 전출 등을 맡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개 교회는 교단과 노회에 소속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현재 광야교회는 여건상 독립교회를 유지하고 있으며 동부와 서부 및 남부교회가 합동장로회로 모여 세 교회의 여러 필요를 논의하고 서로 돕고 있습니다.

⑶ 위원회, 운영위원회와 교인총회

전 교인들이 은사에 따라 자원하여 각 위원회(교육, 재정, 선교, 관리, 봉사위원회)에 소속되어 교회의 제반 사항을 논의하고 봉사하며, 장로들과 각 위원회 위원장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가 매달 모여 각각의 형편을 나누며 교회 일을 상의합니다. 매월 첫 주일 예배 후에는 교인총회로 모여 주요 안건을 심의하고 의결합니다.

 

4. 가정

광야교회는 새벽기도로 모이지 않고 각자 아침마다 매일성경에 제시된 본문을 따라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과 교제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아가며 그 분의 뜻을 분별하고 인도하심을 받는 것이, 개인적인 소원을 아뢰는 것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또한 말씀을 배우고 깨닫는 데 그치지 않고 생활 가운데 적용, 실천하는 일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이사야서 말씀처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이신 하나님의 백성답게 구별된 삶을 살아야 우리가 드리는 예배도 기쁘게 받으실 것입니다.

모든 자녀교육은 가정에서 책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어린이들이 스스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 앞에서 바르게 자라도록 양육하는 일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교회에서는 주일 예배 시 어린이 설교와 프로그램을 통하여 돕고 있습니다.

 

5. 헌금

모든 헌금은 무기명으로 하며 예배 전 헌금함에 넣으시면 됩니다. 주일, 감사, 월정, 절기 헌금 등 각종 명목의 헌금은 일반헌금으로 통일하였고, 구체적인 용도로 쓰이는 선교와 목양(구제)헌금은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준비된 봉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형편이 어려운 교우는 개인적으로 도울 수 있으며, 지목하여 무기명으로 헌금하시면 봉사위원회에서 해당 교우에게 직접 전달합니다.

모든 교회 예산 및 집행 내역은 매월 첫 주 주보에 실어 보고하고 있으며 교인총회를 통해 의결 과정을 거칩니다. 교회의 예산과 헌금 수입, 지출 등에 관심을 갖고, 규모 있는 재정 운영이 되도록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물은 현재 임대로 있으며 교회건축 계획은 없습니다.

 

6. 기타

교회에 연락할 일이 있으시면 :

* 동부는 김찬규 장로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010-9766-8389, 이메일 [email protected]

* 서부는 김민주 간사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010-2800-6553, 이메일 [email protected]

* 남부는 서장학 장로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010-3763-1273

CLOSE